기업이라면 모두가 고효율의 생산성을 보유한 기업이 되길 희망합니다. 그래서 기업은 유한한 자원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창출하는 방안 마련을 우선순위 최상단에 올리는 것과 동시에 상당한 역량을 투자합니다. 시대가 달라지고 업무 환경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기업의 방침 중 하나이죠. 저성장이 오래가거나 불확실성이 고조될 때 그 중요성이 더 강화된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기업들의 관심은 꽤 오랜 기간 클라우드에 머물러 있습니다.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달했던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등장한 클라우드는 기술력으로 기업들이 바라는 구성원의 업무 효율과 생산성 향상을 돕는 치트키임을 여실히 증명해 보였고, 이후 기업의 전폭적 관심과 지원 속 기업의 핵심 업무 환경으로 빠르게 자리 잡았습니다.
클라우드를 향한 기업들의 움직임도 여전히 민첩합니다. 클라우드 도입 후 효능감을 경험한 기업은 ‘어떻게 하면 효율을 더 높이 끌어올릴 수 있을까?’ 하는 질문에 답을 얻고자 바삐 움직이고 있고, 이제껏 여러 이유로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해 오던 상당수 중소기업은 생존과 성장,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클라우드 도입과 활용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이 특히 주목하는 클라우드 방법론은 공유형 모델 방식의 SaaS(Software as a Service)입니다. 예산도, 인력도 부족한 현실을 극복하고 최단 시간 안에 대기업 또는 중견기업에 버금가는 클라우드 시스템을 확보하는 적확한 방법이라는 사실에 이견이 없기 때문입니다.
즉각적인 도입과 사용은 SaaS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SaaS 서비스의 공급사가 SaaS 서비스와 함께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킹,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등 업무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함께 제공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별도의 구축 기간이나 막대한 자원 투입도 없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독과 동시에 즉각적으로 도입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이 아니죠.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시 장애 요인으로 작용했던 제품 업데이트나 유지보수 등도 서비스 제공 벤더의 몫이죠. 사용 기업은 운영체제가 설치된 컴퓨터와 인터넷을 준비하고 구독만 하면 끝입니다.
뛰어난 경제성도 버금가는 장점입니다. 종량제 방식의 과금이므로 사용 기업은 업무 계획에 맞게 사용자 계정과 자원을 조절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 자체 구축 방식이나 단독형 클라우드 구축 방식은 피크 타임을 고려한 자원 확보가 필수라는 점을 잘 알고 있는 기업들에는 더욱 돋보이는 매력임이 분명합니다.

[그림1] GoWorks Pro 공유형을 포함한 기업용 SaaS 서비스의 자원 제공 범위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고우아이티)
하지만 간과하면 안되는 점도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SaaS가 쏟아지고 있는만큼 SaaS 홍수 속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옥석을 가릴 줄 아는 혜안을 기업 스스로 길러야 한다는 점입니다. 혜안이라는 것이 하루아침에 길러지는 것이 아니고 부단한 노력이 동반됩니다. 기업 내 사용 중인 업무용 서비스와의 통합과 연동, 업무 프로세스상 필수 서비스의 우선순위화 등을 구분자로 두고, 무료체험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직접 눈으로 보고 사용해 보는 과정에서 터득한 경험과 시스템 검증은 무료체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고, 옥석을 가리는 데 반드시 필요한 지식이자 지혜이기 때문입니다.
| 우리 기업에 적합한 서비스인지 파악하는 지름길, 무료체험
최근 고우아이티는 Microsoft 365 기반 SaaS형 전자결재 서비스인 ‘GoWorks Pro 공유형’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편리한 기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즉시 사용성을 제공하고, 경제성을 위해 고우아이티의 클라우드 자산과 서비스 관리를 제공하는 방식의 전자결재 모델을 새롭게 추가한 것입니다.
산업 분야와 기업 규모를 막론하고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업무 생산성 서비스인 Microsoft 365가 유일하게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가 전자결재입니다. 한국 업무 환경에서 결재는 필수 업무이면서 전 직원이 고르고 빈번하게 사용하는 업무 영역이기도 합니다. 대기 시간 길고 생산성이 낮은 대면 결재의 전자결재 전환으로 기업들이 원하는 효율적인 업무 처리와 생산성 향상에 이바지하고, 중소기업의 완전한 디지털 전환을 갖추도록 돕습니다.
전자결재가 기업의 필수 업무라는 데에는 많은 분이 동감하시겠지만 ‘우리 기업에서 자주 지속적으로 사용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설명한 문구만을 보고 ‘그렇다’라고 답할 수 있는 분들은 한 분도 없을 것입니다. 직접 경험하지 않고는 예단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Microsoft 365 기반 전자결재 도입에 대해 관심을 가진 기업이라면 GoWorks Pro 공유형 무료체험을 꼭 해보시길 강권합니다. 무료체험을 통해 전자결재의 실제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기업에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인지 가늠해볼 수 있을 것이며, 블로그, 브로셔, 제품 소개서의 단순 소개가 아닌 실제 사용 경험에 기반한 진짜 정보와 경험을 획득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 구매 계획 실행 전 미리 사용해 봄으로써 구매 리스크를 최소화하거나 검토 제품 간 비교와 선택의 기준 마련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림 2] GoWorks Pro 공유형 7일 무료체험은 고우아이티 공식 웹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하다. (출처 : 고우아이티) 그림을 누르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무료체험 전 알면 도움이 될 GoWorks Pro 공유형에 대한 필수 정보들
⭐ GoWorks Pro 공유형 개요 ⭐
GoWorks Pro 공유형은 Microsoft 365 기반의 SaaS형 전자결재 서비스로, 단독형과 마찬가지로 결재 문서의 작성, 전송, 승인, 보관, 검색 등을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른 전자결재 사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전자결재와 함께 이메일, 문서관리, 일정관리 등 그룹웨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 실무자에게는 익숙하고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제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업무 효율성 제고 및 생산성 향상에 기여합니다.
세련되고 직관적인 UI로 구성된 메인 화면을 제공해 사용자가 결재 진행 사항과 조직도를 한눈에 파악하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도록 지원합니다. GoWorks 내에서 Teams 협업 기능과 함께 전자결재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중요 업데이트에 대한 실시간 알림을 받아 신속한 업무 처리는 물론, 결재 현황, 중요 공지 사항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GoWorks Pro 공유형 vs. 단독형 ⭐
GoWorks Pro 공유형은 고우아이티의 클라우드 자산과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플랜을 선택해 구독하면 사용자는 별도의 구축 기간이나 막대한 자원 투입 없이 컴퓨터와 운영체제, 인터넷만 있으면 클라우드 서비스를 즉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업데이트나 클라우드 자산에 대한 유지관리 책임과 비용이 들지 않으며, 파일 저장소와 같은 일부 자원은 필요 시 확장하여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GoWorks Pro 단독형은 기업의 클라우드 공간(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서비스(Microsoft Azure Service))에 독립적으로 구성, 운영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사용 기업이 전자결재 서비스 제공을 위한 클라우드 자산을 소유하고 있으므로, 업데이트나 유지관리에 대한 오너십을 갖습니다.
클라우드 자산과 관리의 오너십이 두 서비스를 구분하는 주요 기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비스 도입부터 운영 중 정기 업데이트와 유지보수 등의 관리 서비스를 모두 포함해 제공하는 GoWorks Pro 공유형 도입 시 서비스 전담 전문 인력의 확보와 상주의 어려움을 겪어온 중소기업에 유용한 전자결재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두 서비스의 주요 항목간 비교는 다음의 [표1]에서, 플랜별 제공되는 상세 기능은 [표2]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표 1] GoWorks Pro 단독형 vs. 공유형 장단점 비교 (출처 : 고우아이티)

[표 2] GoWorks Pro 단독형 vs. 공유형 제공 기능 비교 (출처 : 고우아이티)
⭐ GoWorks Pro 공유형의 주요 기능 ⭐
GoWorks Pro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에 대한 상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Microsoft Entra ID 기반의 통합 인증을 제공하여, Microsoft 365 사용자는 한 번의 로그인으로 Microsoft 365와 GoWorks Pro에 안전한 접속 가능
Microsoft Teams의 협업 기능을 활용하여 GoWorks 전자결재 사용
기업의 인사 발령에 준하는 트리형 조직도로 회사 전체 구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며, 대시보드 내 직원 검색 조직도를 통해 특정 직원을 검색하여 메일을 작성하거나 Teams 채팅으로 이동
HTML 5 기반의 상용 에디터를 활용하여 MS 오피스 문서 붙여넣기, 표, 이지미, 엑셀 수식 삽입과 같은 자유롭고 다양한 형식의 문서 작성 지원
사내 위임 전결 규정에 따른 결재선을 지정할 수 있으며 조직도를 기반으로 결재 문서의 결재선 지정, 개인별 결재선 저장 가능
기본 양식과 함께 기업 고유의 업무에 따른 필요 양식을 쉽고 빠르게 만들어 사용하도록 지원
문서의 상태 변경, 결재에 대한 알림을 아웃룩(Outlook) 메일과 팀즈(Teams)로 발송하여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 알림을 수신하고 결재 진행 현황을 신속하게 파악하도록 지원
결재 문서에 대한 의견 및 답글 등록 기능을 제공하여 결재 진행 과정에서 기안자와 결재자 간의 문의사항, 의견 공유를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지원
시공간의 제약 없이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결재 알림을 수신하고 게시판, 문서함 목록을 확인하거나 결재를 처리함으로써 업무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대다수 기업이 필요로 하는 다국어 체계 지원. 한국어와 영어가 기본 지원되며 추가 언어 설정이 필요한 경우 부가서비스로 제공

[그림 2] 한장으로 이해하는 GoWorks Pro 공유형 (출처 : 고우아이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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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문이 불여일견(百聞而不如一見)’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백번을 듣는 것보다 한 번이라도 직접 보고 체험하는 게 훨씬 낫다는 말입니다. GoWorks Pro 공유형이 즉시 사용성, 유연한 제품 확장성, 정기 업데이트, 유지관리 비용 절감, 뛰어난 경제성을 갖고 있다고 소개하지만, 직접 써보고 경험하지 않고서는 제품에 대한 이해와 가치도, 신뢰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SaaS 기반 전자결재에 대한 지적 호기심이 있거나 전자결재 체험 및 도입에 관심이 있는 기업이라면 모두 환영합니다. GoWorks Pro 공유형을 일주일간 체험할 수 있는 무료체험을 참지 마시고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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