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Power BI를 통해 방대한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영업 실적 모니터링, 재고 현황 추적, 프로젝트 진행률 확인 등 의사결정에 필요한 거의 모든 비즈니스 의사결정 과정에서 Power BI가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데이터를 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고가 부족한 품목을 확인했을 때 즉시 주문 요청을 하거나 급격한 매출 하락에 대해 관련 부서에 빠르게 피드백을 전달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별도의 업무 시스템으로 이동해야 하는 과정은 불필요한 시간 낭비와 비효율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ower BI와 Power Apps의 결합이 효과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보고서를 분석하면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고 동시에 데이터 입력 또는 수정을 통해 빠른 의사결정과 유연한 업무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Power Apps란 무엇인지 살펴보면서 Power BI와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예시와 함께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무엇인지 살펴보려 합니다.
그럼 Power Apps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실까요? 🙂
Power Apps란?
Power Apps는 Microsoft에서 개발한 로우 코드(Low-code)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입니다. 사용자는 복잡한 코딩 없이도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손쉽게 UI를 구성하고, Excel과 유사한 수식 기반의 로직 정의를 통해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SharePoint, SQL Server, Excel, Microsoft Dataverse, Dynamics 365 등 다양한 데이터 소스와 원활하게 연동되기 때문에(다양한 온-프레미스 데이터 소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맞춤형 비즈니스 앱을 빠르게 구축 가능) 기존 업무 시스템과의 통합도 매우 용이합니다. 이처럼 Power Apps를 통해 IT 개발 리소스를 최소화하면서 현장 중심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ower Apps(이미지 출처 : Microsoft Learn)
✏ Power Apps 장점 5가지
1. 신속한 개발
복잡한 코딩 없이도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앱을 개발할 수 있어 개발 속도가 빠릅니다.
2. 다양한 데이터 소스와의 연동
SharePoint, SQL Server, Excel, Microsoft Dataverse, Dynamics 365 등 다양한 데이터 소스와 원활하게 연동됩니다.
3. 자동화된 프로세스
수동 비즈니스 작업을 디지털,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전환할 수 있는 풍부한 비즈니스 논리와 워크플로 기능을 제공합니다.
4. 응답성 높은 디자인
브라우저 및 모바일 디바이스(휴대폰 또는 태블릿)에서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는 응답성이 뛰어난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5. 확장 가능한 플랫폼
전문 개발자가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데이터 및 메타 데이터와 상호 작용하고, 비즈니스 논리를 적용하며 사용자 지정 커넥터를 만들고 외부 데이터와 통합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 Power Apps 활용 사례
Power BI에서 사용할 데이터 저장 및 수정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슬라이서를 선택하면 해당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Power Automate와 결합하여 반복되는 업무를 자동화하고 실시간 데이터 스트리밍 및 대시보드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이 밖에도 Power BI와의 결합을 통한 활용 사례가 있는데요, 이 부분은 아래에서 활용팁과 함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Power Apps 활용 Tip
>> Power BI에 Power Apps를 결합하여 업무 효율 높이기
예시를 하나 들어볼까요? Power BI 보고서를 통해 특정 제품의 매출이 급격히 하락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보통 이러한 인사이트를 확인하게 되면 팀원 또는 타 부서와 의견을 나누거나 조치를 취하기 위해 메일 또는 메신저와 같이 내부에서 사용 중인 협업(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이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별도의 커뮤니케이션 도구에 액세스하지 않고 즉각적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다면 얼마나 편리할까요?
Power BI 보고서에 SharePoint 목록을 데이터 원본으로 하는 Power Apps 앱 삽입을 통해 보고서 안에서 바로바로 코멘트를 작성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실시간으로 코멘트를 남기고 코멘트를 목록 형태로 정리하여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도중에 관련하여 이야기를 나누고자 별도 커뮤니케이션 도구에 액세스할 필요없이 흐름이 끊어지지 않고 업무와 함께 쭈욱 이어갈 수 있습니다.
먼저 데이터 원본으로 하는 SharePoint 목록이 있는 상태에서 해당 목록을 데이터 원본으로 하는 Power Apps를 만들기 위해서는 [통합] > [Power Apps] > [앱 만들기]를 클릭하여 시행합니다.
Power Apps에서 앱 만들기를 통해 쉽게 앱을 생성할 수 있으나 그 밖에도 다음과 같이 Power Apps에서 데이터 원본으로 SharePoint 목록을 연결하여 앱 생성이 가능합니다.


자동으로 데이터 원본이 연결된 Power Apps가 생성됩니다.
SharePoint 목록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 확인할 수 있는 “Browse Screen”, 선택한 항목의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Detail Screen”, 항목을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입력 화면인 “Edit Screen”이 자동으로 생성되는데요. 이러한 화면은 기본적으로 자동 생성되며, 간단한 코드 수정을 통해 UI 구성이나 입력 로직을 사용자의 편의에 맞춰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① 수정 완료된 앱을 게시하여 Power BI에 생성된 Power Apps를 불러옵니다.
(※ Power Apps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해당 Power Apps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원본이 Power BI 보고서에 있어야 합니다.)

② SharePoint 목록 데이터를 데이터 원본으로 가져옵니다.

③ 사용하는 보고서에 시각화 개체 중 [Power Apps for Power BI]를 선택합니다.

④ Power Apps 시각화 개체의 기본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⑤ 해당 시각화 개체의 크기를 조정하고 필드를 하나 이상 바인딩하면 Power Apps 시각화 개체에서 기존 앱 선택(Close App) 또는 새로운 앱 생성(Create New) 옵션이 나타납니다. 이미 SharePoint 목록을 데이터 원본으로 하는 앱을 생성한 상태이기 때문에 [Close App]를 클릭한 후 생성 및 게시한 앱을 선택하면 됩니다.


⑥ 이제 생성한 앱이 Power BI 보고서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되도록 합니다.

⑦ 보고서 내에서 데이터를 작성하면 데이터 원본인 SharePoint 목록에서 입력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보고서 안에서 데이터를 직접 입력, 수정, 삭제할 수 있으며 Power Apps를 따로 실행하거나 SharePoint 목록에 접속할 필요 없이 하나의 화면에서 모든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 측면에서도 앱, 데이터 원본, Power BI 각각에 대해 접근 권한을 세분화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사용자는 Power BI 보고서를 볼 수 있지만 Power Apps를 통한 데이터를 입력, 수정, 삭제는 불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Power BI와 Power Apps의 결합은 단순히 두 가지 툴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아닌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과 즉각적인 실행을 하나의 환경에서 완성할 수 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리포트 확인 후 관련 부서에 메일을 보내거나 별도의 시스템에 로그인하여 데이터를 입력하고 요청서를 작성하는 등 다소 번거롭고 분절된 업무 흐름이 일반적이었다면 Power Apps를 Power BI 리포트에 통합하여 사용함으로써 원활하고 유연하게 업무를 이어갈 수 있어 업무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를 보는 시점과 업무를 처리하는 시점이 일치하게 되어 이러한 통합은 실무자의 대응 속도를 높이고 의사결정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최소화함으로써 전반적인 업무 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Power Apps는 다양한 데이터 원본과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시스템 및 데이터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하여 업무 앱을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Power Apps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실제 많은 기업들이 Power BI를 통해 기업 내 데이터에 대한 통찰력을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고우아이티는 다양한 업종의 구축 경험을 토대로 기업의 특성과 요구사항에 맞는 최적의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한 환경을 효율적으로 시각화함으로써 정보 활용성을 제고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