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채널을 돌리다 우연히 보게 된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해설자가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인간은 동물계에서 가장 약한 존재다. 사자나 곰처럼 힘이 세지도 않고 말처럼 빠르지도 못하고 새처럼 날지도 못한다. 그런데 어떻게 이 행성에서 가장 번성한 종족이 되었을까? 해답은 언어의 진화와 언어를 이용한 소통 그리고 인간보다 강한 생명체에게 집단의 지혜와 힘으로 대응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당연하다고 생각했지만, 깊게 고민해 본 적 없는 내용이라 한 참 동안 머릿속에서 되새겼던 기억이 납니다.
기업에서의 소통과 협업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제품이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기업이 꼭 갖춰야 하는 역량으로 선택된 것은 생산 효율성이었죠. 생산 효율성을 위해 단계별 작업과 프로세스가 강화되었고, 반복 작업의 정확도를 높이고 생산 과정의 오류를 줄이기 위한 아이디어와 방법들이 강구되었죠. 이 요소들은 현재도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중요할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지식 정보화 세상으로의 전환이 지속되면서 기업들은 기존 능력 외에 새로운 역량을 요구 받고 있죠. 바로 소통과 협업 능력이 아닐까 합니다. 약한 생명체에 속하는 인간이 지구를 차지한 배경이 언어 발달과 소통 능력 그리고 집단 지성의 활용이라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의 주장처럼 말입니다.
사실 소통과 협업의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다만, 우선순위의 차이가 있지 않았을까요? 제조 중심의 산업 시대에도 중요한 요소였지만, 생산 효율성이란 핵심 역량을 뒷받침하는 요소로 인식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소통과 협업이 생산 효율성,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원동력으로 확실하게 인정받고 있는 것이죠. 이는 주 52시간제 시대를 맞이해서 직원과 조직의 철저한 시간 자원 관리와 업무 생산성 강화라는 숙제를 받았든 우리 기업들이 더 절실하게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 고우아이티의 생각입니다.
기업에게 소통과 협업이 중요한 이유
1. 기업 구성원간의 관계 형성과 발전을 위해
조직 구성원간 관계는 동일한 목표와 공감대 그리고 상호간 긍정적 경험의 축적을 통해 탄탄해지고 효율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 전반에 걸쳐 가장 중요한 것이 효과적 의사소통이죠. 그런데 소통을 통한 가치를 얻기 위해서는 소통의 기술, 다양한 소통 방식의 확보가 필요합니다. 주 52시간제의 파고도 조직내 소통 프로세스와 정확도를 높임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2. 자발적 참여와 창의성을 끌어내기 위해
우리도 창의성 혹은 자율이란 단어를 자주 논합니다.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창의적이 되도록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조직 분위기와 소통 방식이 중요합니다. 일방향 소통, top-down 소통 그리고 내가 정답이니까 그냥 따라와! 가 정착된 기업 문화와 소통 방식으로는 힘듭니다. 쌍방향 소통, top-down & bottom-up 소통의 공존 그리고 내가 틀리고 당신이 맞다! 가 편하게 될 수 있어야 많은 리더들이 강조하는 자발적 참여와 창의성이 뿌리를 내리기 시작합니다.
3. 더 효율적인 팀을 만들기 위해
업무 공간에서 오픈 된 의사 소통이 이뤄지기 시작하면, 팀원의 자발적 참여가 늘어나고 이는 의미 있는 협업으로 확대되기 시작합니다. 또한 원활한 소통으로 직원들이 회사와 부서의 방향성, 비전과 역할을 잘 이해하면 담당 업무에 대한 적극성과 완성도가 달라집니다. 즉 기업, 부서와 팀이 구성원에게 요구하는 업무 책임감과 효율성 향상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효율적인 팀은 같은 자원과 시간으로도 더 많은 것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것이 52시간제 숙제를 풀어가는 공식 중 하나입니다.
4. 직원들이 머물고 싶은 회사를 위해
리더와 구성원 그리고 구성원간의 소통이 원활해지면 직원들 자신의 책임과 요구 사항 등을 리더 및 동료들과 정확히 공유할 수 있습니다. 업무의 성과를 보장하는 협업의 출발점이죠. 동시에 리더가 구성원에게,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에게 세부적이고 정확하며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은 구성원간 관계를 강화하고 업무 효율을 높여줍니다. 인간 관계의 어려움, 과다한 업무량 등이 인재들이 회사를 떠나는 큰 이유인 것은 여러분도 잘 아실 겁니다. 개방형 소통과 이를 통한 협업 분위기 조성을 통해 인재들이 머물고 싶은 회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기업의 목표는 명확합니다. 비즈니스 성공을 통해 구성원이 같이 성장하고 더 크게는 자신이 속한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죠 – 좋은 일자리 제공과 세금 납부를 통해서 말입니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조건은 참 많습니다. 우호적 시장 환경과 시기, 좋은 제품, 협력업체 그리고 영업력과 경쟁력, 그리고 가장 중요한 내적 역량까지 다양합니다. 내적 역량 없이도 좋은 시장 환경이나 천운이 따르는 시기 등으로 잠시 성장할 수는 있지만 지속하기는 어렵습니다. 반대로 내적 역량을 가진 기업은 어려운 시장 환경이나 시기에도 지속성을 확보하는 경우를 우리는 많이 보았습니다. 원활한 소통과 협업 능력의 확보 그리고 이를 자발적 참여와 창의성 확보가 내적 경쟁력에 이르는 통로입니다.
6. 기업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기업이 내부와 협력 업체 및 고객 그룹 등의 외부와 원활한 소통을 유지되면 그 기업의 투명성도 지속적으로 증가합니다. 기업 투명성은 해당 기업의 브랜드 및 상품 신뢰도와 가장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요소입니다. 대부분의 시장에서 자사 브랜드 및 상품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위해 엄청난 금액을 광고. 마케팅에 투자하는 것이죠. 미디어를 통한 광고 마케팅도 좋은 수단이지만, 여러분 기업의 구성원이, 협력 업체가 그리고 고객 그룹이 여러분 기업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업하면서 느낀 것을 공유하는 것이 휠씬 더 큰 가치를 만들어 줍니다.
조직의 소통과 협업이 왜 필요한지를 논해 보았습니다. 저희 고우아이티의 생각은 원활한 소통과 협업이 현대 기업이 가져야 하는 우선 순위 전략이라는 점입니다. 이전 시대에는 생산 효율성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보조적 수단으로 여겨졌지만 지식정보화 시대에는 기업 비즈니스 역량과 경쟁력을 견인하는 Driver인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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