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어떤 일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유는 다 다르겠지만 그 일이나 사물을 통해 재미, 유무형의 가치, 관계, 위험성 회피 등이 가능할 때가 아닌가 합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쉽게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여행이나 게임, TV시청 같이 우리들이 소비하는 시간과 자원의 상당 부분은 재미 (혹은 즐거움)에 투자되고 있죠. 관계는 어떨까요? 시각을 확대해 보면 잘 보일 것 같습니다. SNS 활동, 가족이나 친구와의 관계를 위해 하는 많은 활동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사람이 관심을 갖고 행동까지 취하게 하는 가장 요소는 위험성의 회피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합니다. 보험을 드는 것, 만약의 사고를 위해 안전 규칙을 따르는 일, 미세먼지때문에 마스크를 쓰는 것도 위험성 회피라는 심리 때문인 것이죠.
마지막 요소는 설명이 필요 없겠죠. 우리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유무형의 가치 (가장 솔직한 표현은 돈이 되는가?)일 겁니다. “사물인터넷 (IoT)으로 돈벌기”라는 주제로 글을 쓰면서 뜬금없는 이야기를 꺼내서 죄송하네요^^. 오늘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IoT 그리고 영원한 관심 거리인 돈 벌기 라는 주제를 섞어서 다루어 볼까 합니다. 이미 지난 블로그에서 IoT기술을 적용한 상품들을 소개했습니다.
IoT기술을 적용한 상품 소개 블로그: http://gowit_sps.blog.me/220998342393
그러나, 이번 블로그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은 IoT의 특정 상품보다 큰 관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비즈니스의 거시론 적인 관점 혹은 프레임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영자와 비즈니스 담당자들이 IoT를 이용한 신규 사업과 상품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읽는 여러분도 그들 중의 하나라면 같이 고민해 볼 가치가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먼저, 아래 블로그를 보시면 더욱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사물인터넷 도입 트렌드 분석 보고서 블로그: http://gowit_sps.blog.me/220992666740
1. 기업의 재무적 관점을 이해하기
이것은 기업이나 조직들이 왜, IoT에 투자하는가를 이해하는 걸 의미합니다. 기업의 매출, 비용, 자산 같은 주요 경제적 항목들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도입 트렌드 분석 블로그에서도 언급되었지만 IoT에 대한 투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는 자산 관리의 효율성 확보를 위해 집행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물류용 트럭의 운행관리 업무에 IoT 서비스를 접목하면 기존 트럭의 활용도를 높여서 신규로 구매해야 하는 트럭의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례를 보면, 이미 많은 기업들이 주요 장비 (기기)들의 고장 처리 기간을 단축해서 장비들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IoT를 접목하고 있습니다. IoT기술은 물류 관리와 재고관리에도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시나리오들의 공통점은 기업들이 기존 업무 방식의 개선을 통해 많은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기업의 기존 업무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기업의 운영 성과를 가늠하는 세 가지 핵심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객의 라이프 사이클, 제품 라이프 사이클, 그리고 시설(장치) 라이프 사이클 세 개입니다.
세 가지 프로세스 모두 다음과 같은 질문과 연계됩니다: 신규로 획득하거나 개발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얼마인가? 얼마나 오래 유지 (혹은 사용)할 수 있는가? 그리고 특정 기간 (예, 분기. 반기. 연간 등)에 얼마만큼의 수익을 만들어내는가? 입니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기업들의 IoT 투자는 시설(장치) 라이프 사이클의 성과 개선을 향상시키는데 집중되어 왔습니다. 센서들의 설치와 연결하고 각 상황에 대한 효율적 모니터링을 통해 시설(장치)들의 주기를 연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된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던 제조 및 유통 기업들이 IoT를 적극 도입한 이유인 것이죠.
더 중요한 것은 IoT접목은 아직도 초기 단계이고 앞에서 이야기한 다른 분야 (고객 및 제품 라이프 사이클)들은 아직도 새벽잠을 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분석과 준비가 이루어진다면 앞으로 다올 IoT 비즈니스 기회를 쉽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기업의 성과 개선 방식과 목표를 이해하라
IoT는 예상하지 않은 조건 및 상황 발생 (갑작스런 장비 장애로 인한 생산라인 중단이나 불량제품 발생 등) 같은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하기 위해 주요 장비들과 활동 (사람이나 장비의)들을 모니터링하는데 활용되어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장비나 활동들을 다시 돌아보고 분석하는 일에는 그다지 많은 노력과 관심이 투입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가능해지면, 기업의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한 단계 높여줄 수 있는 방식과 프로세스를 도출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장비가 장애를 일으키는 근본적인 환경적 변수나 조건들을 이해할 수 있다면, IoT 기술을 이용한 모니터링이나 문제 조치 같은 방법보다 휠씬 효과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것이죠.
IoT가 제공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잘 조합할 수 있다면, 지금까지 우리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비지니스 기회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쉽게 구현되지는 않겠죠. 자동차 산업의 경우에는 IoT 기술이 현재는 소유 중심인 비지니스 모델을 공유 방식으로 바뀌는데 있어 중요한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기존 자동차 업체들의 비지니스 및 수익 모델을 파괴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자동차 보험회사들도 IoT를 이용해 새로운 상품들을 개발해 신규 고객들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고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은 운전행태를 가진 운전자들을 찾아낼 수 있고 이들에게는 굉장히 낮은 보험료 상품을 판매할 수 있고 동시에 사고 발생률이 높은 고객들을 제외할 수 있는 것이죠.
조금 어려운 이야기인 것도 같지만 이것이 기업들이 돈을 투자하는 이유입니다. 사실 잘 생각해 보면 우리 개인들도 돈과 시간을 투자하는 대상으로 굉장히 많지만, 근본적으로 따져 보면 투자를 하게 되는 기본적 이유와 패턴은 거의 유사합니다. IoT 제품 자체보다 조직들이 왜, IoT를 도입해야 하는가? 그리고 그것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를 이해할 수 있다면…IoT를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고 있는 분들이 더 많은 돈벌이 기회를 만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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