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IoT)등장 그리고 산업 현장에 적용은 제조기업들에게 커다란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종 센서 및 IoT 디바이스들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데이터를 계속적으로 모니터링 및 계산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한 제조기업들은 최종 소비자들의 필요와 다양한 운영 조건하에서의 제품 성능 이해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실시간으로 얻기 위해 IoT 기반의 분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자동화된 분석 기능은 동일한 디바이스, 네트워크 혹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타의 디바이스들에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제조시설에 설치된 센서들과 다른 장치등으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들을 이용해 특정 혹은 전반적 생산 환경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고 한 발 더 나아가 비용 절감 혹은 새로운 매출 확보 등을 위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제조기업들이 증가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 수준 강화, 높은 수준의 고객 경험 그리고 개인화된 제품들을 만들어 내는데 필요한 비지니스와 생산 프로세스를 빠르게 보완 및 수정할 수 있는 역량을 강요 받고 있기 때문에, IoT 분석 기능의 중요성은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모터사이클 업체인 할리-데이빗슨은 각종 센서와 위치 인식 기능을 갖춘 장치들을 뉴욕, 펜실베니아 지역 공장에 적용해서 커스터마이즈된 모터사이클을 생산하는 기간을 21일에서 6시간으로 단축했다고 하는군요.
큰 경제적 가치를 가진 이런 인사이트 (제조현장의 정보 및 데이터를 통해 획득된)는 곧 돈으로 연결됩니다. IoT는 제조기업들에게 비용 절감, 제품 판매 증가를 통한 매출 확대 그리고 서비스 중심의 비지니스 모델을 추구와 내부 프로세스 개선이라는 관점에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와 인사이트의 판매 그리고 전체 시스템 구성 및 운영 등에 대한 컨설팅 등으로 추가적인 매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IoT가 가진 잠재력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제조기업들이 IoT 분석 서비스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인프라와 기술을 구축하는 방법과 필요한 정보의 체계와 종류 등을 정의한 후에 데이터를 의미 있는 인사이트와 예측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실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몇 가지 주의 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IoT 디바이스를 활용한 분석과 전통적인 분석 방법의 차이를 이해해야 합니다. 정의된 데이터를 다 수집한 후에 분석이 이루어지는 전통적 분석에 비해 IoT 데이터는 발생 순간부터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네트워크의 가장 밑단부터 컴퓨팅 기능과 지능이 포함되기 때문에 데이터가 항상 특정 지점으로 모여야 하는 특성도 다릅니다.
상황 및 조건에 대한 분석이 가능해지면 이는 곧 수익모델이 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상황에 따른 자동차 타이어 성능에 대한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자동차 소유자를 대상으로 한 안전운전 조언 서비스가 될 수 있습니다. 혹은 타이어 제조사에게 타이어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정보로 이용될 수도 있습니다.
IoT 생태계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 제조기업들은 두 종류의 고객들을 이해해야 합니다: 먼저, 전통적인 최종 소비자이고 두 번째는 이들 최종 소비자를 지원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태계 내부의 플레이어들입니다. 이 생태계를 잘 이해하고 연계할 수 있을 때, IoT가 제조기업에게 필수적인 항목이 될 수 있습니다.
IoT 분석의 기본 원칙은 데이터가 발생하는 시점에서 분석이 시작되고 관련 정보나 인사이트를 필요한 다음 단계로 전달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가치를 크게 향상시키면서 네트워크 병목 현상을 줄이고 서비스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IoT 분석을 이용해 제조기업들은 대규모의 IoT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이는 자동화된 의사결정을 통해 이익을 볼 수 있는 기업들에게는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가 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공정에 포함되는 가스 파이프에서 가스 누출이 감지되는 즉시 벨브를 잠그도록 알람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대역폭을 많이 필요로 하는 문제를 가진 스마트 조명 시스템, 주차 서비스 같은 애플리케이션들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IoT분석과 관련해서 기업들이 꼭 인지해야 하는 문제는 “보안”입니다. 네트워크의 가장 밑단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보안의 영역이 넓어지고 취약해지는 구조적 문제점을 가지게 됩니다.
여러분의 제조 현장의 조그만 업무라도 IOT 분석을 시작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작은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서 우리의 제조기업들이 얻을 수 있는 가치는 명확하게 구체화될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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