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산업사회 4.0, 디지털 전략, 디지털마케팅, 스마트 팩토리 …IT나 비즈니스를 논하면서 디지털이나 스마트 같은 단어를 빼면 무언가 부족한 느낌을 갖게 될 만큼 너무 많이 언급되는 말들입니다. 그런데, 남들이 간다고 무조건 앞으로 나가기 보다는 디지털에 대한 정리를 하면서 조금 천천히 가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기업 비즈니스의 디지털화가 분명 대세이고 방향이지만, 기업의 비즈니스에 따라 적용 방식과 속도 그리고 세부적인 방향성이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즉, 우리 기업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과 속도 그리고 전략을 찾아가는 작업은 결코 쉽게 정리되지 않는 일인 것이죠.
기업들이 비즈니스의 디지털화를 위해 투자하는 돈은 어떻게 관리할까요? 이와 관련해서 지금까지 진행된 조사들을 살펴 보면 조금 놀라운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투자의 대부분이 디지털 투자의 유형을 구분하지 않고 거의 모든 것을 비슷한 방식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이유는 기업의 비즈니스 성과를 명확하게 달성하면서 기업이 가진 리스크와 기대치를 충족시키면서 디지털 투자에 대한 평가, 선택, 모니터링 및 수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부족하기 때문에 존재하거나 그런 과정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본질적으로 기업의 디지털 투자는 비즈니스 성과에 대한 현재 및 미래의 기여도에 따라 계획되고 관리되어야 합니다. 기업이 비즈니스의 디지털화를 위해 투자하는 돈이 모두 비슷한 성과를 만들어내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 제조 기업인 보쉬 (Bosch)가 사물인터넷 (IoT) 데이터 플랫폼에서 투자하고 있는 것이 기업의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분야에 투자하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기존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데 필수적이지만 반드시 경쟁 우위는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유통업체들이 필수적으로 이용하는 POS 시스템이 여기에 속하죠. 대신, 이들 기업은 현재 운영 중인, 계획되어 있는 그리고 향후 가능한 디지털 투자를 기업의 현재와 미래의 비즈니스 성공에 기여하는 척도를 기준으로 해서 4개 분야로 나눈 포트폴리오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첫 번째 항목은 전략적 투자입니다: 이 항목은 기업의 미래 먹거리 성공에 중요합니다. 경쟁 우위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이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식에 변화를 만들거나 새로운 변화를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에 의해 새로 형성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디지털 기반의 비즈니스에 적용되는 기술이 “최첨단 기술”인지 아니면 보조적인 기술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기준은 투자가 기업의 비즈니스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데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핵심 운영 분야에 대한 투자입니다: 이 항목은 기존 비즈니스 운영 효율을 유지하면서 기업의 약점을 피할 수 있도록 활용되어야 합니다. 현재 많은 기업들은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이 방식의 투자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많은 업계에서 기업들의 핵심적인 디지털 애플리케이션 (예 : 고객과 ERP 시스템에 대한 온라인 채널)들이 기업들이 생존하기 위해 꼭 필요한 필수 사항이 되었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핵심 업무에 대한 운영 투자는 기존 활동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이고 비 효율성을 없애기 위한 통합 및 합리화 기회를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정 산업의 법제화를 위한 디지털 투자도 이런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지원 투자입니다: 세 번째 투자의 목표는 비즈니스 효율성 및 관리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이지만 비즈니스 자체를 유지하거나 경쟁 우위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자동화 또는 정부의 규제 요구 사항을 충족을 통해 비용 절감 및 효율성 향상을 달성하는데 있습니다. 주요 운영 및 지원 투자를 차별화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가능성 높은 잠재 투자입니다: 이 항목은 미래의 이점을 얻거나 핵심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한 투자입니다. 아직 증명되지 않는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본질적으로 R & D 투자를 필요로 합니다. 이런 투자는 새로운 아이디어 혹은 기술들이 투자의 원동력으로 작용합니다. 많은 은행, 보험 회사 및 법률 기업들이 블록 체인 기술을 금융 비즈니스나 법률 서비스에 활용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투자하고 있는 것이 좋은 예입니다.
비지니스의 디지털화를 위해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기업들은 위에서 논의된 4가지 기준을 가지고 투자의 방향성과 전략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기업은 현 단계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현재 비즈니스의 효율성과 경쟁 우위 확보인가? 아니면 4~5년 이후 가까운 미래에 맞이할 미래 경쟁력과 비지니스 기회의 발굴인가? 이런 고민과 분석을 토대로 진행되는 투자가 더 성공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블로그에서 논의한 이 포트폴리오 기법은 디지털 투자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잘 보시면 기업들이 많이 사용하는 SWOT 분석, 고객 및 시장 분석 등이 비슷한 프레임워크과 프로세스를 이용한다는 점을 눈치 채셨을 겁니다.
클라우드와 IoT 전문가의 서비스와 지원이 필요하세요, GowIT가 도와 드리겠습니다.
고우아이티 컨설팅 담당 이은주 부장
02-462-5365
gocloud@gowit.co.kr
GowIT는 기업 환경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