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 SNS를 이용한 협업, 모바일 및 분석 기술은 디지털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콘텐츠에 대한 요구와 기대를 지속적으로 변화시켜 왔습니다. 콘텐츠의 다양성과 규모가 계속해서 커지고 있기 때문에 IT와 현업 부서의 리더들이 콘텐츠를 사용하여 디지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보완하거나 추진하는 것은 필수 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오랜 전부터 형성되어 온 콘텐츠 관리 제품 및 솔루션 시장은 플랫폼, 응용 프로그램 및 구성 요소의 세 가지 영역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시장시장 전문기업인 Gartner 컨설팅이 2017년 11월에 발표한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CSP) 솔루션들에 대한 Magic Quadrant (매직 쿼드런트) 보고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쉐어포인트 온라인 (Sharepoint Online)서비스를 CSP 분야의 리더로 선정했습니다. 그 주된 내용을 요약해서 공유해 드립니다.
Gartner 컨설팅은 콘텐트 서비스 플랫폼 (CSP)를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CSP)은 통합된 제품의 모음 혹은 공통 API 및 저장소를 공유하는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되어 진 일련의 서비스 및 마이크로 서비스로 정의할 수 있으며 다양한 콘텐츠 형식을 활용하고 기업의 특정 단위 및 부서별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구성 요소 및 많은 사용 사례를 제공한다.”
1. 마이크로소프트 쉐어포인트 온라인 서비스?
Gartner 컨설팅이 쉐어포인트 온라인을 CSP분야의 리더로 선정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Gartner는 보고서에서 이렇게 밝히고 있습니다:
“SharePoint는 오피스365 서비스의 하나로서 Microsoft 오피스 및 비즈니스용 원드라이브와 아주 잘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 쉐어포인트 온라인 서비스는 MS팀즈, MS플로우 및 Microsoft Graph와 같은 최신의 클라우드 기반 앱 및 서비스들과의 완벽한 통합을 통해 풍부한 팀/부서 기반의 그리고 업무에 관련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 활용 사례들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업무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분야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Microsoft의 투자와 노력은 많은 기업 고객의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트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쉐어포인트 온라인 서비스의 장점:
하나,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양한 벤더들과 달리 콘텐츠 서비스를 비지니스 생산성 솔루션의 기본 구성 요소로 이해합니다. 이것은 큰 차별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 세계 1억 2천 만명의 기업 고객들이 사용하는 생산성 플랫폼 서비스인 오피스 365 클라우드 플랫폼의 기본 기능으로 이해하고 서비스를 구현해 오고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이런 차별화된 장점은 기업 고객들의 디지털 비지니스 환경을 가장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콘텐트 서비스 플랫폼의 공급을 목표로 하는 MS의 비지니스 목표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둘, 오피스 365 서비스의 일부로 제공되는 쉐어포인트 온라인 서비스는 다양한 사용자 기반의 콘텐츠 기능을 제공하는 업무 생산성 플랫폼으로 기업 구성원들간의 효율적인 협업과 업무 상황별 환경에 사용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 전반에 걸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셋, Gartner 컨설팅이 만나 본 쉐어포인트 온라인 서비스 이용 기업들은 쉐어포인트 온라인 서비스가 제공하는 확장성 있는 콘텐트 라이프 사이클 관리 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등과 같이 쉐어포인트 서비스를 보완해 주거나 확장시켜주는 완성도 높은 (Microsoft 및 3rd 파티 기업들이 제공하는) 전문적인 기술 서비스, 문서화 서비스 및 셀프 서비스 그리고 애드온 솔루션들이 매우 다양하다는 점에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요약해 보면, 콘텐트 관리 서비스를 다른 CSP 벤더들과 달리 쉐어포인트 온라인 서비스를 업무 생산성 환경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인식하고 오피스 365 서비스로 통합하고 다양한 앱과 서비스들과의 통합 및 연동 기능을 추구하는 MS의 전략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불어 기업의 팀 및 부서들이 다양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능적 완성도를 가지고 있다는 점 때문에 쉐어포인트 온라인 서비스를 리더로 선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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