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유럽은 업계 리더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이를 위해 도요타는 Microsoft Enterprise Services와의 협력 방법을 선택했고, 두 조직 간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기획 단계, 비즈니스 사례 개발, 변경 관리 등을 포함하고 엔지니어들의 역량 강화, 고객 서비스 개선 및 원격 현장 서비스 솔루션으로 관련 산업을 혁신하는 비전까지 포함한 Big picture를 가지고 시작되었습니다.
“Microsoft는 단순한 기술 제공 업체가 아니라 사업 동반자로서 기획 단계 및 비즈니스 사례 개발에서 설계, 배포, 변경 관리 등 전체적인 관점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Joakim Plater 이사: Toyota MATERAIAL HANDLING Europe
약 2 년 전 도요타 유럽은 모바일 기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구현을 위해 Microsoft와의 협력을 결정했습니다. 도요타가 MS와 협력을 결정한 가장 큰 이유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의 전환을 위한 모든 단계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라는 점이었다고 하는군요.
도요타 서비스 책임자인 Joakim Plate는 MS와의 협력을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우리는 유럽 서비스 시장의 리더가 되기 위한 전략적 변화 방안의 하나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Microsoft는 단순한 기술 제공 업체 수준을 넘어서 긴밀한 사업 동반자로서 기획 및 비즈니스 사례 개발에서 설계, 배포, 변경 관리 등에 이르는 포괄적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파트너라고 판단되어 선택했습니다. 그 결과 도요타 조직에 최적화된 권한 위임 및 운영 체계가 만들어지고 이를 통해 고객 가치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엔지니어들의 변화를 이끌다.
‘기술’은 오랜 기간 도요타가 지속적으로 성장해 온 핵심 동력이었습니다. 도요타는 지게차, 기타 창고 장비 및 서비스, 관련 자재와 산업 장비를 유럽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15 년 전, 도요타는 현장 서비스 엔지니어들에게 업무 내용을 기록하는데 이용할 ‘모바일 시스템’을 제공했습니다.
현장의 서비스 엔지니어 조직이 도요타에서 가장 큰 조직이었기 때문에 기술을 사용하여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모색하였을 때 엔지니어에게 집중하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현장 서비스 방문을 지원하기 위해 모바일 시스템을 사용해 왔지만 여전히 고객 요청이 있어야만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었습니다.
Microsoft 컨설팅에 따라 도요타의 경영진은 엔지니어와 고객을 위한 ‘사전에 기획하고 예측 가능한 현장 서비스 기능’ 으로의 전환을 계획했습니다. 새로운 기능을 통해 도요타는 고객 장비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해 분석하고, 심지어 고객이 서비스 필요성을 인식하기도 전에 서비스를 제공해 시스템 정지 비율을 0%로 낮추는 비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Microsoft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디지털 어드바이저(Digital Advisors) 모델을 활용했는데요,. Digital Advisors는 게임을 변화시키는 디지털 솔루션 기획, 설계 및 제공을 통해 도요타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도요타는 전략 성공을 위해 필요한 디지털 사고 방식을 엔지니어들에게 전파하고 효율적 피드백 채널 수립을 위해 변화 관리도 개발해 현장에 적용했습니다.
고객의 역량 강화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
도요타가 구현한 상황 예측 서비스의 비즈니스 가치는 확실하게 증명되었습니다. 장비 가동 시간 증가 및 중단 위험 감소 효과가 증명되면서 고객의 모든 장치와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해당 장비에 연결되었고 이를 통해 예측 정확도가 크게 증가된 것이죠. 고객 서비스 요구를 예측할 수 있는 역량이 확보되면 엔지니어의 업무 일정도 예측 가능해 집니다. 따라서, 엔지니어들은 주간 및 월간 서비스 계획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구현된 예측 서비스의 가장 큰 효과는 도요타의 비즈니스 모델에 있습니다. 도요타 서비스 시장 수석 매니저 Patrik Carlsson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Microsoft와의 협업으로 도요타는 데이터 활용 능력을 최대화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가 데이터 활용의 숨어 있던 가치를 찾아냈다는 의미죠. 도요타와 연결된 장비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실시간 파악할 수 있다면 고객이 우리 장비에 대한 월 임대료를 지불하는 대신, 이용하는 부분의 사용량과 거리 등에 따라 지불하는 형태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비용 지불 방식은 고객과 도요타 모두에게 이익이 됩니다. ”
왜 Microsoft를 선택했나?
도요타 유럽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파트너로서 많은 대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Microsoft를 선택 했을까요? 고객은 “우리는 Microsoft와 대화를 나누면서 IT 기술을 이용해 사업을 혁신하려는 각각의 비전이 동시에 실현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Microsoft와의 협업을 시작하면서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신뢰감과 자신감은 더욱 커졌습니다. 이들은 업계의 자재 취급에 대한 경험과 인사이트를 우리에게 제공했죠. Microsoft는 우리의 필요를 정말로 잘 이해했습니다. 그래서 우리 도요타가 꼭 필요로 하는 글로벌 파트너라고 확신했습니다. ”
우리 사회와 기업들의 주요 화두 중 하나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입니다. 단순한 언어적 수사일수도 있지만 기업의 디지털 역량이 비즈니스 성과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성공과 실패를 가늠하는 요소라는 것이 증명되었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 기업의 디지털 준비는 어떠신가요? 전문기업 GowIT가 파트너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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