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출시 후 1년 동안 MS팀즈가 이룩한 성과들을 간단히 정리한 블로그를 올렸습니다. 20만개 이상의 기업 고객 확보, 181개 국가에서의 서비스 제공과 39개 언어 지원 같이 다른 제품들이 쉽게 넘볼 수 없는 결과들을 만들어냈죠. 그리고 이런 성과가 가능한 이유들을 몇 가지 분석해 보았죠. 그 중 하나는 MS팀즈에 대한 MS의 공격적 투자 그리고 오피스365와의 통합이었습니다.
관련 블로그 링크: http://gowit_sps.blog.me/221256795669
MS팀즈의 1년 성과가 발표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Microsoft가 2018년 하반기에 MS팀즈에 추가될 기능들을 발표했군요. 시장에서 성공하는 제품은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 오늘 블로그에서는 그 내용들을 정리했습니다.
1. 클라우드 녹음 (레코딩) 기능
한 번의 클릭으로 미팅 내용을 녹음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 녹음 기능에는 자동 녹음, 시간대별 기록 및 자막 처리 기능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모든 MS팀즈 구성원들이 녹음된 미팅 대화 내용을 검색할 수 있고 미팅 내용의 전체 혹은 일부를 반복해서 들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향후에는 미팅 참가자 구분을 위한 안면인식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하네요…와우~
2. In-line 메시지 번역
이제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도 부담 없이 MS팀즈에서 채팅을 하고 의견 교환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MS팀즈의 채널이나 채팅으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소통을 할 때 in-line메시지 번역이 가능합니다.
3. 코타나 음성 인식 서비스 지원
코타나(Cortana)는 Microsoft가 실속있게 준비해 온 AI기반의 음성인식 서비스입니다. 이 기능이 MS팀즈에 추가되면 음성으로 전화걸기, 미팅 참가 및 다른 사람의 미팅 초대 등이 가능해집니다. 이 기능은 IP전화기와 컨퍼런스 룸 기기들에도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적용되는 기기 종류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발표가 있을 것 같습니다.
4. 모바일 공유
미팅 참가자들이 자신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서 실시간 비디오 스트림, 사진 및 화면 등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진짜 모바일 협업이군요.
5. 비디오 백그라운드 화면 처리
화상 전화나 회의 시에 참가자의 백그라운드 화면을 흐리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화 상대방의 뒷편에 보이는 환경이나 상황들로 인해 대화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사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추가되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이런 기능들 외에도 대기업들이 많이 필요로 하는 통화 위임 및 페더레이션, 상황에 따른 전화 연결 기능들도 같이 발표되었습니다. Microsoft의 이런 사용자 중심적인 MS팀즈 기능 및 품질 개선 노력이 시장 확대로 이어지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단, 하나의 제품에만 집중하고 있는 슬랙같은 기업들도 따라오지 못하는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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