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 MS팀즈가 지난 1년 동안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정리한 블로그를 올렸습니다. 1년만에 20만개 이상의 기업 고객들이 사용하고 181개국에서 서비스되면서 39개국 언어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사용 기업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런 속도라면 슬랙을 추월하는 것도 멀지 않을 것 같네요. 그래서 오늘은 MS팀즈를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팁을 몇 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MS팀즈 관련 블로그 링크: http://gowit_sps.blog.me/221256795669
MS팀즈의 활용 Tip
하나, 같은 이름의 팀이 존재하는지 확인하기
MS팀즈를 설정하기 전에 꼭 확인하시면 좋을 사항이 같은 이름을 가진 팀 (Team)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일입니다. 만약 여러분 기업에서 MS팀즈와 오피스 365 그룹을 사용자들이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는 정책을 채택하고 있다면 더 더욱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MS팀즈가 팀 이름이 중복되는 것을 사전에 점검해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같은 이름의 팀이 존재한다면 여러 가지 난감한 일이 생길 수 있겠죠. 해결 방안 중 하나는 새로 생성된 그룹이나 팀들을 일 단위로 확인하는 정책을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불편하죠. 그래서 MS가 작업 중이라고 하네요. ㅎㅎ
둘, Naming 규칙 세우기와 오피스 365를 이용한 자동화 설정하기
이 팁은 사실 거의 모든 일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죠. 문서관리, 고객관리 및 각종 업무 관리 등에 말입니다. 가능하다면 MS팀즈 시영 밤위를 확대하거나 전사 수준으로 높이기 전에 팀 및 폴더 등의 naming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일이지만 사용 범위가 증가하고 MS팀즈에 자원이 늘어나게 되면 체계적인 naming정책을 세운 것에 감사를 하게 되죠. 그리고 오피스 365포털로 로그인한 다음 관리 센터에서 특정 단어를 사용하지 못하게 설정하거나 그룹이나 팀 이름에 특정한 접두사나 접미사를 붙이게 하는 정책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셋, 프로젝트별로 팀 구성하기
어떤 직원들은 여러 개의 프로젝트에 동시에 참여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이 인원들은 프로젝트별로 참여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팀원들이 문서나 자료 관리를 더 효과적으로 찾거나 구성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외부 인원들을 Guest 계정으로 팀에 추가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