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년 전에 MS팀즈가 시장에 얼굴을 내민 후부터 슬랙을 쓰던 사용자들이 MS팀즈로 갈아타는 사례가 꾸준이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슬랙 사용자들이 결코 쉽지 않은 결정을 하는 이유들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내용을 분석해 보니 몇 가지 공통사항을 발견할 수 있군요.
데이터센터와 속도
많은 슬랙 사용자들이 호소하는 애로 사항은 속도입니다. 아무리 인터넷이 발달했다고 하더라고 슬랙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속도와 성능은 데이터센터 위치에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북미지역 사용자들은 속도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가 적다고 하지만, 한국 상황은 많이 다르더군요. 그에 비해 오피스 365 서비스인 MS팀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에 이미 2곳의 Microsoft 데이터센터가 운영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 데이터센터들의 개선 작업도 계속 진행중이죠.
다국어 지원
기업들이 슬랙같은 협업 솔루션들을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다양한 지역 및 국가에 퍼져 있는 조직원들간의 공동 업무 및 의사소통 효율성을 높이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협업 솔루션이 다국어를 지원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슬랙은 영어만 가능합니다. 영어가 세계 공용어 수준이라지만, 다국어를 지원하는 협업 솔루션의 효용성과 가치는 휠씬 커지겠죠. 우리나라에는 영어 울렁증을 가진 사용자들도 많고요. MS팀즈는 2018년 4월 기준으로 39개 언어를 지원합니다. MS팀즈라면 세계 여러 곳에 퍼져 잇는 직원들간의 실질적 협업을 이끌 수 있겠죠.
한국어 기술지원
슬랙이나 MS팀즈 모두 비교적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지만, 그래도 기술지원이 필요한 상황은 언제나 생깁니다. 이런 경우, 한국말을 잘 하는 엔지니어가 빠르게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면 참 좋겠죠. MS팀즈는 가능합니다. 그런데, 슬랙은 어떨까요?
Microsoft 플랫폼 및 서비스와의 통합성
기존 IT 업무 시스템 및 환경에 MS 플랫폼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가장 많이 꼽는 항목입니다. 사용자 관점뿐 아니라 IT운영 부서 입장에서도 큰 영향을 주는 요소죠. 싱글 사인 온 (SSO) 기능이 대표적입니다. MS 플랫폼을 사용해 온 사용자들은 싱글 사인 온 기능에 익숙하죠. 컴퓨터에 한 번 로그인하면 아웃룩 메일, MS 오피스 제품, 비즈니스용 스카이프 및 쉐어포인트 등의 기능들을 재 로그인 없이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MS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기업들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오피스 365 사용자들은 한 번 로그인으로 이메일, 스카이프, 클라우드 스토리지 (원드라이브), 오피스 온라인을 이용한 문서 공유 및 편집 그리고 MS팀즈 등을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슬랙같은 도구들은 별도로 SSO를 구현해야 하는 경우도 많고 SSO가 안되면 별도의 사용자 계정 관리와 로그인 작업을 해야 합니다. 당연히 사용도 불편하고 사용자들의 계정 ID 및 암호 분실 등으로 작업도 많아집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보안 위험도 증가하게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Zebra Technology라는 기업이 MS팀즈와 액티브 디렉토리 기반의 조직도를 통합해서 운영하는 사례입니다.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이런 요구 사항이 많은데, MS팀즈에게는 일도 아니죠.
관리 대상 SW 및 서비스의 최적화
기업들의 고민 중 하나는 관리해야 하는 SW와 서비스의 종류가 너무 많고 계속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현상은 전체 비용의 증가, 관리 및 운영의 어려움 그리고 보안 위험 증가 등을 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슬랙을 사용하면서 비즈니스용 스카이프 혹은 업무용 메신저를 사용하면서 저장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웹하드나 드롭박스, 네이버 드라이브 같은 스토리지 서비스를 사용하는 기업들이 꽤 있습니다. 여기 저기 옮겨 다니면서 작업해야 하고, 필요한 파일이 어디있는지 파악도 안되고….참 어렵죠. 그런데 MS팀즈의 경우에는 협업 솔루션 (MS팀즈) + 비즈니스용 스카이프 + 1TB 용량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원드라이브) 가 하나로 통합된 구조입니다. SSO은 보너스~~. 이제 고객들이 MS팀즈로 갈아타는 이유가 잘 이해되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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